▶ 군 기술병 지원입대
- 육군, 해병대, 공군 군에서 건설기계 조종사 운전병은 건설기계 자격증 소지자 우선으로 지원병 모집이 이루어 집니다. (매월 초 중장비 지원병 모집이 이루어지며 일반병에 비해 대기인원이 적습니다.)
- 해당 지원병 지원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.
▶ 군 기술병 입대자의 특혜, 장점
- 건설기계 조종사로 군복무시 복무기간은 전역후 관 및 회사근무시 경력 인정을 받습니다.
- 건설기계 조종사(공병)입대 후 사회에서 경험하기 힘든 여러 장비 취급 및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.
- 군복무 중 부대지휘관의 의탁교육 추천을 받을 경우 대학에 진학 할 수도 있습니다.
- 건설기계의 구조, 정비, 조작 등등을 탄탄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.
- 사람이 할수 없는 작업을 건설기계로 신속히 작업하므로 군부대에서 우대 받습니다.
▶ 연령별 취업 분류
- 토공장비(굴착기, 도자, 로우더)등의 토목공사용 건설기계 취업은 20~30대가 주종을 이루며 30~60세 까지는 하역장비(지게차, 기중기)가 비교적 취업이 용이하며, 토공장비 자영업은 연령에 관계없습니다.
▶ 대우
- 면허증 취득 후 초보 근무시는 60~120만원 까지 급료가 다양하며 이는 장비의 크기, 작업장 조건, 작업의 여건 등에 따라 구분됩니다. 그러나 현 장비구조는 유압이며 펌푸의 회전에 따라 작업속도가 결정되므로 기능의 숙달이 2~8개월 이면 누구나 책임 기능사가 될 수 있습니다. 초봉에 연연치 말고 3~5개월 기능 숙달만이 고소득자로 군림하는 척도 입니다.
- 책임운전사가 되었을때 150~300만원의 수입이 보장 됩니다. 장비는 건설기계 임대법에 의해 월 250~300시간의 가동이 규정되어 있는 바, 시간 외의 작업은 운전자에게 지급되는 보너스이며, 토공현장과 하역현장은 1일 10시간 이내의 작업은 거의 불가능합니다.
- 건설장비의 시간당 능력은 인원 3,000 ~ 5,000명의 능력과 동일합니다. 그러므로 규정된 시간 외의 작업은 작업장의 이익에 직결되므로 운전자에게 보너스의 지급은 당연지사 입니다.